NDK 빌드 환경 구축
* 윈도우에서 안드로이드 개발 툴 설치
안드로이드용 게임 개발을 시작하려면 필수적인 몇 가지 툴을 시스템에 설치해야 한다
* 준비
다음은 안드로이드용 게임 개발을 시작하는 데 필요한 전체 준비사항의 목록이다
1. http://developer.android.com/sdk/index.html 의 안드로이드 SDK
2. http://developer.android.com/tools/sdk/ndk/index.html 의 안드로이드 NDK
3. http://ant.apache.org 의 아파치 앤트(Apache Ant).
아파치 앤트는 자바 명령행 툴로 C++ 개발자들에게 친숙하지는 않을 것이다
이 툴은 자바 애플리케이션을 빌드하기 위한 것인데, 모든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이 자바 wrapper를 가지고 있으므로, 이 툴은 자바 애플리케이션을 배포 가능한 압축 파일(.apk - android package)로 압축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
4. http://www.oracle.com/technetwork/java/javase/downloads/index.html 의 자바 SE 개발 킷
* 예제 구현
1. 안드로이드 SDK와 NDK는 이름에 공백이 포함되지 않은 폴더에 설치되어야 한다
2. 다른 툴들은 각자의 초기 설정 위치에 설치될 수 있다
우리는 윈도우 7시스템에서 다음의 경로를 사용했다
툴 |
경로 |
안드로이드 SDK |
C:\Program Files (x86)\Android\android-sdk |
안드로이드 NDK |
C:\Program Files (x86)\Android\android-ndk |
아파치 앤트 |
D:\ant |
자바 개발 킷 |
C:\Program Files\Java\jdk1.8.0_112 |
안드로이드 스튜디오에서 SDK Manager 를 이용해 NDK 를 설치할 수 있다
마지막으로 윈도우 환경에서는 MinGW GCC 툴체인이 필요하다
Windows 에서 GCC 빌드가 가능하게 해주는 프로그램이다
MinGW 설치 및 빌드는 다음 사이트를 참조한다
http://goproprada.tistory.com/387
* 부연 설명
파일들이 어디에 위치해 있는지 툴에게 알려주려면 몇 가지 환경 변수들을 설정해야 한다
JAVA_HOME 변수에는 자바 개발 킷 폴더를 지정해야 한다
NDK_HOME 변수에는 안드로이드 NDK 설치 폴더를 지정해야 하며,
ANDROID_HOME 에는 안드로이드 SDK 폴더를 지정해야 한다 (백슬래시 2개 유의)
환경변수 |
경로 |
JAVA_HOME |
C:\Program Files\Java\jdk1.8.0_112 |
NDK_HOME |
C:\Program Files (x86)\Android\android-ndk |
ANDROID_HOOME |
C:\Program Files (x86)\Android\android-sdk |
MinGW 가 성공적으로 설치된 후에는 설치 폴더의 bin 폴더까지 PATH 환경 변수에 추가해야 한다
예를 들어 만일 MinGW가 C:\MinGW에 설치되어 있다면, PATH에 G:\MinGW\bin 폴더가 포함되어야 한다